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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비디아 6xx시리즈, 케플러부터 생긴 동영상 캡쳐 프로그램인 쉐도우플레이.

이 기능 덕분에 게임 불감증도 낫게 되었고 유튜브도 시작하고 여러모로 도움되는 기능인 건 맞지만

쓰다보면 굉장히 화가나는 오류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쉐도우플레이를 쓰면서 제가 겪은 오류는 두가지입니다.

참고해서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첫번째는 녹화 영상이 비정상적으로 뻥튀기 되는 현상입니다.





위의 스크린 샷에서 주황색 박스 부분을 보면 mp4파일 하나가 1시간이 넘는 길이로 표시 됩니다.

절대 이런 길이의 영상이 찍힐 수는 없고, 영상을 재생해보면 중간에 40~50분정도가 허수입니다.


단순하게 FPS 프렉 무비용으로 녹화한다고 하면 영상 하나 버렸다고 하고 넘어가면 되겠지요.

하지만 캠페인 영상을 찍을 때는 플레이 했던 것을 전부다 날려버려야 할 때가 생깁니다. 3시간 플레이하고

편집하려고 영상을 보니 위 스샷 처럼 중간 부분이 저렇게 오류가 나버렸다? 복구 못할 시엔 녹화 시작 시점의

세이브 포인트로 돌아가서 다시 녹화해야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Watchdogs 할 때 이 문제 때문에 게임에 정나미가

떨어지더군요. 


다행히도 그래픽 카드를 970으로 바꾼 이후로는 아직까지 보지 못한 문제이긴 합니다. 예전 GTX760이나 GTX650TI를 사용하던 때나 

이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었어요. 간혹 팟인코더로 문제있는 부분을 잘라서 인코딩하면 복구 되기도 하는 데

최근에 와서는 팟인코더라는 프로그램 자체가 오류 뿜는 기계가 되버려서.. 그 때 제가 시도해본 프로그램 중에서는 유일하게

팟인코더가 유의미한 결과물을 내놓았거든요.


구글링 해보니 외국인 하나가 동일 증상으로 글(링크) 올린 걸 발견하긴 했는데, 댓글 달린 걸 보니 프리미어나 베가스로 

편집해서 해결해보려고 했나봅니다.



이 사람은 Adobe 사의 premiere를 이용했다고 합니다. 


1. 해당 파일의 비디오와 오디오의 연결 해제 

2. 오디오 파트를 자르기 툴을 사용, 오류가 난 부분을 삭제하여 일정 길이로 만듬. 

3. 비디오 파트를 rate stretch 툴(한글판으로는 속도조정도구?)을 이용해서 영상 길이를 오디오 파트와 

동일하게 맞춰 영상 복구


그런데 이 방법도 완벽하진 않다고 써놨어요. 저도 비슷한 식으로 해결해보려고 했는 데 나온 결과물이 미묘하게 오디오 싱크가

안 맞고 영상 재생도 약간 이상하게 되더군요.



이 사람은 베가스 이용해서 영상 프레임을 constant framerate로 맞췄다고 하는 데 베가스 상에서 12프레임으로 재생됬다고 하니 결과적으로는

실패했다고 하네요.


이 오류의 근본적인 해결책은 9xx대 맥스웰 아키텍쳐의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두번째는 편집 시 영상의 오디오 싱크가 미묘하게 엇나가는 현상입니다.



예시 영상은 The Witcher 3: Wild hunt입니다.  사소한 사이드 퀘스트 대화 부분이니 스포일러 걱정은 안하셔도 돼요.

영상을 보시면 게롤트와 상인의 말이 미묘하게 엇나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스포일러 성 부분이라 못 올린 오류 영상 중에는

이것보다 훨씬 엇나가는게 많습니다. 한 4~5초 오디오가 늦는 달까요? 문 닫고 한참 있다가 문 닫히는 소리 나는 수준이에요.


이 문제는 그나마 다행인 것이 해당 영상의 비디오 프레임레이트를 constant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해결됩니다. 저는 handbrake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

인코딩도 빠르고 사용도 간단해서 나쁘지 않더라구요.



간단한 프로그램이지만 사용방법을 쓰자면,



1. Source 버튼을 클릭, 고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을 선택.


2. Destination 부분에서 Browse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 영상의 저장 위치를 선택.


3. Picture 파트에서 영상 크기 설정 가능합니다. 기본 값이 원본 영상보다 작게 설정되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여 조절합니다.


4. Video 파트에서 Constant Framerate를 체크하고 Start 버튼을 눌러 출력합니다.


프로그램 사용 시 가장 중요한 것은 Constant Framerate에 체크하는 것입니다. 출력 영상의 퀄리티는 평균 비트레이트와

Constant Quality 부분을 원하는 대로 맞추는 것으로 결정할 수 있는 데, 저는 위 스크린 샷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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